안녕하세요 마케팅 레퍼런스 오랜만에 마케팅 포스팅으로 인사드립니다.저는 언젠가, 엔터에서 팬마케팅을 하고 싶다는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요요즘 엔터들이 일을 참 잘하는 곳이 많은데우리 오빠들(하이라이트입니다.) 회사는 마케팅을 왜이리 못할까..라는 안타까운 솔직한 심정을 안고,좋게 봤던 레퍼런스들 정리도 하고 우리 어어가 어떻게 마케팅을 하면 좋을지 제안도 할겸 글을 씁니다NCT WISH작년 10월 컴백 당시,학교에서 벌어지는 뮤직비디오 컨셉에 맞게학교 컨셉의 인스타그램을 운영한 엔시티 위시.124K likes, 739 comments - nctwish_official - September 18, 2024: ⟪가정통신문⟫ 발행인 : 위시고등학교장.NCT WISH(@nctwish_official)님의 Instagram '우리반'하이라이트 보기'위시고등학교'의 가정통신문을 만들고 인스타 공지채널을 운영했습니다점심시간 공지채널명: 오늘 급식 머냐저녁시간 공지채널명: 낼 8시 넘어서 오는 사람 초코롤 ㄱㄱ이런 식으로 공지채널명으로 시도때도 없이 바꾸고사진도 학교 일상사진 위주로 진짜 고딩같은 모습을 보여주어팬들의 과몰입을 유발했어요이 마케팅의 핵심은 >진짜같았다 <는 것입니다.어딘가에서 진짜 학교를 다니고 있던 것 같은 느낌인거죠그 전 앨범 때도, 위시가 소원 배달부 컨셉으로 트럭에 굿즈를 싣고 다니면서 멈추는 곳 위치를 유추할 수 있는 힌트를택배도착 문자처럼 보내서 굿즈를 나눠주었습니다NCT127바야흐로 2021년.. 컴백 프로모션으로인스타를 아침에는 공대 코딩동아리처럼 운영하다가밤에는 해커 계정으로 바꿨던 엔시티127(실제로 당시 컨셉이 너드남/천재 해커)멤버들까지 공대생 컨셉 유지하기 위해서대학 시간표 짜서 공유하기도 했어요 스엠은 참 과몰입 유발 마케팅을 잘하는 듯합니다킥플립아는 사람 아직 많이 없을 것 같기는 한데..jyp 5세대 신인 보이그룹 마케팅 레퍼런스 킥플립.얘네 마케팅의 특징은 블로그를 꾸준히 운영중이라는 점!직접 멤버들이 데뷔 전부터 일상과 생각들을 기록해오고 있어요데뷔소감, 라디오 출연소감, 성장일기, 취향일기 등등다양한 소재로 글을 써오고 있습니다.소통창구를 계정파기도 쉽고 무료인 '블로그'로 하다니 천재잖아.?? 싶었던 마케팅입니다안녕하세요 KickFlip입니다. 저희의 블로그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우리 오빠들도 이런 진짜 생각들을 글로 좀 많이 써주면 좋겠어요인스타 유튜브로는 한계가 있다고요... 심지어 킥플립 공식 인스타는 매거진 형태로 운영하고 있어요요즘 매거진 채널 진짜 많은데멤버들이 추천하는 음악이나 활동 소감, 사진들을 공식에서 매거진처럼 올려주는 아이디어 자체가 너무 좋았습니다에이티즈에이티즈의 컴백 당시 스포 마케팅.공연장 현수막에 뜬금없이 '청양고추 화끈한 매운맛'문구와 큐알코드가 있었고, 인식하면 'see you at the end'문구가 떠요문구와 맞게 공연 마지막에 컴백 스포영상을 송출했다고 합니다(혹시 현수막 못봤을까봐 팬들끼리 사진을 에어드랍으로 공유했다고..)하이라이트도 공연장에서 스포를 하긴 하는데,그보다 더 나아가서 기대감을 조성할 수 있는 앞뒤 요소를만들었단 점이 흥미로웠어요티저 이미지에는 프린팅박스 코드를 숨겨두고씨유 프박 기기에 코드를 입력하면 컴백관련 포스터 인쇄할 수 있게 했습니다(원래 유료인데 회사가 돈 충전해놔서 무료로..!)청양고추 세계관을 알리고자실제로 고추를 파는 듯한 트럭에 '청양고추 왔습니다~'멤버들 목소리로 녹음해서 들려주고,지하철 2호선 청양고추칸은 아예 고추밭처럼 만들었다고 해요아이브활동 당시 가장 주목받았던 '밴드 챌린지'아이브가 직접 춤을 추는 일반적인 챌린지 말고외부 채널과 협업을 한 시도이자,챌린지라는 아주 평범해진 트렌드에서 새로움을 뽑아냈다는 데서 의미가 있는 마케팅 레퍼런스 마케팅이었습니다'다양한 서사를 가진 반항아들의 연대 행진'이라는 노래의 메시지를 밴드 각각만의 편곡으로 전달한 게 특징이고,곡 자체가 밴드사운드 음악이라는 점을 적극 활용한 마케팅이라서 좋았던 아이디어였어요샤이니샤이니 데뷔 15주년 컴백 때 티저에서는프로모션 사이트로 이동하는 단서가 담긴 암호표 이미지를 공개하고각 멤버들이 가지고 있는 도형을 모아서 암호를 풀 수 있게 했습니다.문장의 빈칸을 완성하면 사이트 주소를 알 수 있고,사이트로 가면 나오는 탐험 맵에서 추가 이미지를 다운받을 수 있어요그리고 팬들이 오답으로 예상할 만한 주소를 입력하면컴백 관련 고화질 이미지가 뜨게 해서 다운받을 수 있게 했습니다(이 디테일 잘 챙긴게 감다살)이미지 파일명은 색상코드 6자리로 표기되어있는데, 이게 앨범 로고색이라고 해요추리를 좋아하는 사람들이 많으니까 아이디어는 좋은데섬세하게 모든 상황에 준비가 필요하고 난이도 조절도 잘해야 하는 부분이라 쉽지 않았을 듯해요..스엠정도 되니 가능했던 마케팅이 아니었나 싶네요 ㅎ.ㅎ키키지난번 포스팅에서 한번 언급했던 키키의 메인 홈페이지.데뷔를 홍보하는 용이었는데 잼을 파는 커머스플랫폼 컨셉에2000년대에 유행했던 미니게임 같은 요소들을 추가해서 재미와 비주얼 다 챙긴 웹사이트였습니다KiiiKiii is a factory dedicated to crafting uncut gems into flavorful jams, run by five staff members and you.투어스멤버들의 사적인 일상을 담은 인스타 비밀계정을 운영중인 투어스.팬들이라면 팔로우 안하겠냐고요.. 멤버들이 쓴 일기까지 올려주고 있습니다팔로워 75K명, 팔로잉 1명, 게시물 19개 -